1. 기본정보
엽기적인 그녀는 PC통신 나우누리 견우 74라는 아이디로 유머글에 연재된 이야기를 각색하여 만든 영화이다. 원작 작가 김호식은 1975년생으로 벤처회사의 이사롤 일반 회사원이다. 2000년 밀레니엄의 발랄함을 보여주는 듯한 기존과 다른 남성상, 여성상에 관객들이 환호했다. 엽기적인 그녀의 이야기는 작가 김호식이 군대가기전 6개월 정도 만났던 여자친구와의 경험을 배경으로 글을 연재했다. 로맨틱 코미디 장르로 B급 영화이지만 500만 관객, 2008년 일본에서 드라마로 리메이크, 2016년 중국에서 엽기적인 그녀 2 제작 및 상영되었다.
2. 제작진
2.1. 감독
엽기적인 그녀 감독 곽재용은 감독 그리고 각본을 맡았다. 곽재용 감독의 전작품 비 오는 날의 수채화(1989), 비오는날의 수채화 2(1993) 을 보면 알수 있듯이 풋풋함과 감수성있는 영상미를 보여준다. 엽기적인 제작사 신씨네에서는 곽재용 감독이 엽기적인 그녀의 감독으로 적합한지 내부 논쟁이 있었다. 하지만 로맨틱코미디 엽기적인 그녀의 원작 유머 요소와 젊은 청춘을 잘 표현하는 감독 곽재용의 장점이 극대화된 작품으로 곽재용 감독의 대표작이 되었다. 엽기적인 그녀 이후 클래식과 내 여자친구를 소개합니다. 을 제작하였으나 그 이후 큰 흥행은 없었다.
2.2. 음악
엽기적인 영화로 알려진 신승훈의 대표곡 I Believe는 김형석, 신승훈 공동 작사,작곡 곡이다. 작곡가의 김형석의 제안을 공동작곡으로 저작권 등록을 제안 했으나 앨범에만 공동작곡으로 기재하고 저작권협회에는 김형석만 등록하여 가수 신승훈 저작권료는 0원이다.
3. 출연진
엽기적인 그녀는 차태현, 전지현의 대표작이 되었다. 전지현의 19세 신인으로 CF스타로 인지도를 높였다. 하지만 영화배우로 첫 영화 시월애에 출였하였으나 연기력 부족하다는 평가를 받았다. 하지만 엽기적인 그녀 역할은 맡은 전지현의 평소 밝은 성격과 20대 여대생의 발랄한 캐릭터로 영화배우 전지현으로 자리매김 했다.
엽기적인 그녀 남자친구 역할은 맡은 차태현은 2000년 당시 탑스타로 소속사는 엽기적인 그녀 출연을 반대했다. 곽재용 감독이 B급 멜로영화를 찍는 감독으로 8년간 휴식기와 저조한 흥행성 때문이다. 하지만 차태현은 시나리오가 마음에 들어 출연하였지만 출연료를 러닝개런티로 계약하지 않았다.
4. 줄거리
인천행 지하철을 타게 된 남자주인공 견우는 술에 취에 비틀거리는 매력적인 여자대학생을 보게된다. 그녀가 승객에게 구토를하면서 남자주인공을 보며 '자기야~'라고 부르며 정신을 잃는다. 어쩔수 없이 그녀 남친인 것처럼 그녀를 챙겨 모텔에 그녀를 눕히고 나온다. 하지만 다음날 그녀로 부터 전화를 받고 강간범으로 몰려 경찰서에서 가게 된다. 그날의 사건의 오해가 풀린 그녀는 다시 남자 주인공에 전화를 하고 술을 같이 마시며 오해를 푼다. 그 후 그녀와 같이 엽기 발랄한 데이트를 즐긴다. 그녀와 데이트 후 집에 데려다 주는 길에 그녀의 부모님을 마주치지만 마음에 들어 하지 않는다. 그녀와 헤어지고 그녀는 부모님의 권유로 맞선을 보게 되었다. 남자주인공은 그녀가 오기전에 맞선남을 만나 그녀가 좋아하는것, 싫어하는 것 그녀에 관한 정보를 주며 자리를 떠난다. 몇 년 후 엽기적인 그녀와 같이 타임캡슐을 묻어둔 장소에 견우는 방문한다. 그 둘은 2년 전 타임캡슐을 묻으며 다시 만나기를 다짐했지만 그녀는 오지 않았다. 견우는 타임캡술을 꺼내 그녀가 쓴 편지내용을 읽는다. 편지내용은 전 남자친구과 세상을 떠났고 아직 그리워 하고 있다고 그녀의 속마음이 적혀있었다. 견우와 그녀는 서로 만나지 못한채 시간이 흐른다. 견우는 고모의 부탁으로 소개팅을 나가기로 한다. 소개팅 장소에 고모가 미리 나와 견우를 기다리고 있다. 이때 고모에게 반갑게 다가며 그녀가 인사를 하며 자리에 착석하며 근황에 대해 이야기 하고 세상을 떠나 남자친구에 대해 이야기를 하는데 그가 견우 고모 아들인것 같은 대화 내용을 넌지시 알려준다. 이때 견우가 고모를 부르며 자리에 착석하고 견우와 엽기적인 그녀둘은 서로를 알아보며 손을 잡고 해피엔딩으로 끝을 맺는다.